전동카트를 따라서~!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배달 과정 살펴보기 본문

건강한 뉴스/야쿠르트아줌마 이야기

전동카트를 따라서~!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배달 과정 살펴보기

신선한 가치, 건강한 습관 한국야쿠르트 블로그 2015.11.16 06:00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스토리텔러 반예진입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건강을 선물하는 야쿠르트는 어떻게 전달되는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야쿠르트는 우유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제품으로 균이 살아있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만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야쿠르트에서는 고객님들께 신선한 제품을 전달해 드리기 위해 여러 가지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어요.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Cold Chain System'입니다! 생균의 효능과 제품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야쿠르트에서는 제품의 생산부터 보관, 유통까지 섭씨 0~10도의 철저한 냉장유통 시스템을 유지합니다.

 

콜드 체인 시스템은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 진행되는데요, 얼마나 꼼꼼하게 제조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원료입고 : 원재료 입고 시 입고검사를 실시 후, 합격품에 한하여 사용한다.

 

2. 원료배합 : 신선한 원유를 라인필터를 통해 여과한 후, 탈지분유를 혼합한다.

3. 살균 : 혼합된 용해유를 3중 SUS 필터로 여과하고 균질한 후 130~135도에서 2~3초간 살균하여 배양탱크로 이송한다

4. 배양 : 자동세척시스템에 의해 세척되고, 100도의 스팀으로 1시간 이상 멸균한 배양탱크에 살균된 원유를 이송, 최적의 온도를 유지시켜 유산균 증식을 왕성하게 한다.

5. 시럽 및 조합 : 삼중필터로 여과하고 배양액과 혼합하여 제품액으로 만든다

6. 용기제조 : 폴리스탈렌 수지를 이용하여 제품용기를 만든 후 무균에어를 불어 용기탱크로 이송된다.

 

7. 충전 및 포장 : 정립기 내의 정전기를 없애주고 진공흡입 장치에 의해 분진을 잡아낸다.(집진)
 - 공병입구에 이물이나 깨진부분을 비전시스템으로 선별한다.
 - 이온세척기로 진공흡입하여 용기내부 이물을 제거한다.
 - 비전시스템으로 용기내부 이물검사를 실시한다.
 - 최종이물혼입 방지를 위한 필라탱크 내부 라인필터로 제품액을 용기에 넣는다.
 - 충진공정을 구획화 & 이물방지커버로 2차오염을 예방한다
 - 쿠러스, 룩 같은 제품에서 알약이 빠지진 않았는지 적외선카메라로 검사한다.
 - 감지센서로 용량부족 제품을 감지해 제거한다.
 - 유통기한 표기 후 표기 불량제품을 골라낸다.
 - 포장 및 관능검사를 20분마다 실시한다.
 - 로봇으로 제품누락, 캡 미안착 제품을 골라내며 제품박스를 포장한다.

8. 저장 : 대형냉장고에서 10도 이하로 보관 & 품질검사 후,합격품에 한하여 출하

 

9. 검사 : 일반검사, 미생물검사, 유산균수 등의 엄격하게 검사한다.

  

와우, 정말 복잡하죠?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보다 신선한 제품를 생산하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은 또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신선한 상태로 배달되는 걸까요? 제가 그 현장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싶어서 매일 건강을 선물하고 계시는 야쿠르트 아줌마를 찾아가 봤답니다! ^^

어렸을 때 야쿠르트 아줌마의 카트에서 끊임 없이 나오는 야쿠르트를 보며 야쿠르트 아줌마의 카트는 화수분이 아닐까 궁금하기도 했었는데요, 지금부터 야쿠르트 아줌마들은 어떻게 우리에게 건강한 야쿠르트를 전달해 주시는지 알아볼까요?!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이 모습은 오전 6시, 영업점의 모습이에요. 두둥....!!!!!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영업점 안으로 들어가니 야쿠르트 아줌마들께서 반갑게 맞이해 주셨습니다. 새벽 시간이라서 한 두분 정도만 계시지 않을까 생각했던 제가 바보였어요.

 

벌써부터 각자의 카트 안에 오늘 배달할 제품들을 채워 넣으시고 배달 준비를 마친 상태였답니다. 매일 같이 신선한 제품을 배달하기 위해 새벽부터 출근하시는 야쿠르트 아줌마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이날 하루 제가 따라다니기로 한 야쿠르트 아줌마는 박명숙 여사님이셨어요. 고려대 이공계 캠퍼스에서 야쿠르트 배달을 담당하고 계십니다!

 

이곳에서 근무하신지는 1년 정도 되셨지만, 다른 영업점에서 10년 넘게 근무하신 베테랑 야쿠르트 아줌마랍니다. 처음부터 오래 일할 생각은 아니었지만 계속 일하다보니 벌써 10년이 넘었다고 해요! 대단하시죠?!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위에서 소개해 드렸던 콜드체인시스템을 거쳐 엄격하게 심사된 제품들을 여사님께서 재빠르게 담고 계신 모습이에요. 저장고의 온도는 약 3도로 아주 신선하게 유지되고 있답니다!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이것이 바로바로 야쿠르트 아줌마들이 타고 다니시는 전동카트!! 실제로 보니 너무너무 신기했어요.


어떤 분은 전동카트를 타고 다니시고, 또 다른 분은 손수레를 끌고 다니셔서 신청에 제한이 있는지, 아님 직접 구매하시는 건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전동카트는 회사에서 지급해주는 것으로 신청만 하면 지급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전동카트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야쿠르트 아줌마들께서 전동카트가 익숙하지 않아 아직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하시지는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점차 전동카트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랍니다.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이 전동카트 내부 저장고의 온도도 저장고와 같이 약 3도 안팎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사진에선 5도이죠?!) 전동카드 안에는 아래와 같이 이렇게 많은 제품들을 넣는데요. 사진을 보다시피 분류별로 넣는답니다. 제품을 넣는 순서는 아무래도 배달순서에 맞춰서 꺼내기 쉽도록 넣으신다고 해요.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카트 안에는 거의 모든 제품들이 다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없는 제품은 일주일 전에 주문하면 된다고 해요. 이곳은 대학교 내부라 대부분 대학교수님, 대학내부 관계자분들께서 제품을 많이 드신다고 해요. 그래서 여사님 같은 경우 어린이용 제품은 주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윌이나 하루야채가 많죠?!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자~ 이제 제품도 담았으니 출발해볼까요? 이 곳 고려대 캠퍼스는 학교가 너무너무 넓고, 여사님께서는 거의 배달만 하시기 때문에 이 전동카트가 필수인 것 같았어요. 활동 전 전동카트 속도가 너무 빨라 따라다니기 힘들거라고 겁(?)을 주셔서 잘 따라다닐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여사님의 배려로 힘들지 않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야쿠르트를 배달하시는 방법은 배달할 제품에 맞게 야쿠르트를 봉투에 담으신 다음!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문 손잡이에 이렇게 야쿠르트를 걸어두신답니다. 참고로 이곳은 고려대학교 연구실이에요.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미니 아이스백도 있답니다.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이렇게 열심히 야쿠르트를 배달하다 보니 어느새 벌써 저장고가 바닥을 보이기 시작했네요! 이 일을 매일매일 하다보면 하루에 어느 정도의 야쿠르트 제품이 나가는지 감으로 알 수 있어서 일과 끝나고 남는 야쿠르트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우리가 여사님으로부터 받는 야쿠르트는 저장고에서 갓 나온 신선한 제품이랍니다~!


정신 없이 배달을 하다보니(저는 따라다니기만 했지만...^^)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갔어요! 넓은 캠퍼스에서 짧은 동선을 찾아 신속하게 여러 곳으로 야쿠르트를 전달해주시는 여사님! 정말 대단하시다고 느껴졌답니다.

 

배달하시는 도중에 제가 계속 질문을 드리는데도 시종일관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신 여사님께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새벽에 제가 길을 잘 못 찾아 갑자기 전화를 드렸는데도 친절히 알려주신 담당자님께도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네요.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저는 여태껏 야쿠르트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야쿠르트 아줌마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야쿠르트를 먹고싶을 때 먹기가 참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요, 이렇게 스마트폰에 한국야쿠르트 앱을 다운받고 ‘야쿠르트 아줌마 찾기’ 를 이용하면 쉽게 야쿠르트 아줌마를 찾을 수 있답니다. 여기서 야쿠르트 아줌마의 전화번호도 알 수 있어서 전화만 하면 바로 야쿠르트를 구입해 마실 수 있어요~!

 

그리고 야쿠르트를 집이나 사무실로 주문할 경우 주의해야 할 아주 중요한 사항 한 가지가 있어요! 야쿠르트 여사님께서 한시라도 빨리 신선하게 야쿠르트를 배달하려고 노력하시지만, 발효유다보니 배달 후 하루 이상 방치할 경우에는 제품이 상할 수 밖에 없어요. 특히 여름에는 더욱 빨리 상한답니다. 그래서 집이나 사무실을 오랫동안 비우게 된다면 꼭! 미리 야쿠르트 아줌마께 말씀해 주시는 센스, 잊지 마세요!

 

오늘 소개해 드린대로 신선하게 배달되는 야쿠르트! 깨끗하고 건강한 기분을 느끼며 맛있게 먹어 보아요~! :)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신고
7 Comments
댓글쓰기 폼
TOP